본문 바로가기
금융

구제제도와 보증채무의 부종성

by 기파랑89 2022. 2. 7.

안녕하세요.
기파랑입니다.

오늘은 민법상 보증채무의 부종성과 구제제도에서 예외규정에 대해 적어보려 합니다.

민법상 보증채무는 주채무에 종된 성질을 가지며, 이를 부종성의 원칙이라고 합니다

부종성(附從性) : 법률적으로 어떤 권리의 성립, 존속, 소멸(消滅) 따위가 주된 권리와 운명을 같이하는 성질. 그 권리가 주된 권리의 경제적 기능을 발휘하거나 경제적 목적을 달성하는 수단인 경우에 나타난다.
附 : 붙을 부 / 從 : 좇을 종 / 性 : 성품 성

[출처 : 네이버 국어사전]

민법
제430조(목적, 형태상의 부종성) 보증인의 부담이 주채무의 목적이나 형태보다 중한 때에는 주채무의 한도로 감축한다.



쉽게 말해, 주된 채무가 소멸, 감면 등을 할 경우 보증채무도 같이 영향을 받는 다는 뜻입니다. 그러나 채무자 회생 및 파산에 관한 법률 ( 약칭: 채무자회생법 ) 에서는 부종성의 예외규정을 두어 주채무자가 회생계획인가로 인하여 면책 또는 권리변경이 된다 하더라도 보증채무에는 영향이 없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일반/법인회생
제250조(회생계획의 효력범위)
②회생계획은 다음 각호의 권리 또는 담보에 영향을 미치지 아니한다.
1. 회생채권자 또는 회생담보권자가 회생절차가 개시된 채무자의 보증인 그 밖에 회생절차가 개시된 채무자와 함께 채무를 부담하는 자에 대하여 가지는 권리
2. 채무자 외의 자가 회생채권자 또는 회생담보권자를 위하여 제공한 담보

파산면책
제567조(보증인 등에 대한 효과) 면책은 파산채권자가 채무자의 보증인 그 밖에 채무자와 더불어 채무를 부담하는 자에 대하여 가지는 권리와 파산채권자를 위하여 제공한 담보에 영향을 미치지 아니한다.

개인회생
제625조(면책결정의 효력) ①면책의 결정은 확정된 후가 아니면 그 효력이 생기지 아니한다.
③면책은 개인회생채권자가 채무자의 보증인 그 밖에 채무자와 더불어 채무를 부담하는 자에 대하여 가지는 권리와 개인회생채권자를 위하여 제공한 담보에 영향을 미치지 아니한다.

[법률출처 : 법제처 국가법령정보센터]